UPDATED. 2024-04-07 22:52 (일)
문재인·트럼프, ‘사드배치’ 놓고 격돌?
문재인·트럼프, ‘사드배치’ 놓고 격돌?
  • 프리덤뉴스
  • 승인 2017.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9~30일 첫 한·미 정상회담 개최
양 정상, 사드&방위비분담금 의견차 보일 듯

청와대는 오는 628일부터 71일까지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취임후 첫 번째 한·미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설명 : 오는 29일부터 이틀간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되는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첫 한·미 정상회담에서 ‘사드배치’를 놓고 양 정상간의 의견조율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금번 방미는 트럼프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문 대통령은 29일부터 30일 양일간 백악관에서 환영 만찬과 정상회담에 이어 공동기자회견 등 트럼프 대통령과의 공식 일정을 가지게 된다고 말했다.

양 정상은 금번 정상회담에서 ?한미동맹을 한층 더 발전시키기 위한 협력 방향 ?북핵 문제의 근원적 해결을 위한 공동의 방안 ?한반도 평화 실현 ?실질 경제 협력 및 글로벌 협력 심화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금번 문 대통령의 미국 방문이 양국의 신정부 출범 이후 한차원 높은 한·미 관계 발전의 토대를 구축하기 위한 중요한 계기로서, 특히 한·미간 긴밀한 굳건한 공조가 그 어느때보다 긴요한 시기에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사드배치를 강행할 뜻을 밝힌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사드 문제를 공식 의제에서 제외할 것을 표명하면서, 이번 한·미 정상회담이 순탄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션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이 지난 13일 성명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문재인 한국 대통령의 백악관 방문을 환영한다면서, “두 정상은 한·미 동맹을 더욱 강화하고, 경제와 글로벌 이슈에 대한 협력 증진, 양국의 우호적 관계를 깊게 할 방법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는 것을 포함해 북한 문제도 조율할 것이라고 말해,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사드(THAAD)’ 배치와 관련한 양국의 입장차를 조율하고,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 안보에 관련한 민감한 사안도 다뤄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