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1 11:09 (목)
KT, 세계최초 5G 네트워크·단말·서비스 연동 성공
KT, 세계최초 5G 네트워크·단말·서비스 연동 성공
  • 프리덤뉴스
  • 승인 2017.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5G 네트워크를 선보일 것

KT(회장 황창규)가 27일 평창동계올림픽 개폐회식장, 주요 경기장에서 KT의 5G 시범망과 ‘평창 5G 규격’을 준수한 삼성전자의 5G 단말을 연동하는데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또한 KT는 완성된 KT의 5G 시범망과 ‘평창 5G 규격’을 준수한 삼성전자의 5G 단말을 연결해 대용량 영상을 전송하는 ‘5G 서비스 시연’에 성공했다.

테스트 장비가 아닌 실제 단말이 5G 네트워크에 연결돼 서비스가 전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KT와 삼성전자가 5G 서비스 시연에 활용한 5G 단말은 태블릿 PC 형태로, 기존 스마트 단말기가 제공하는 기본적인 기능과 5G 접속을 통한 초고속 무선 데이터 통신이 가능하다.

또한 이 단말에는 5G-4G(LTE) 이종망 연동 기능(Multi-RAT Interworking)이 탑재되어 있어 사용자들이 4G와 5G 네트워크를 오가며 초고속의 데이터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KT는 5G 단말을 평창에 구축된 5G 시범망과 연결해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삼성전자와 함께 지난 수개월간 우면동 5G R&D 센터와 평창 5G 센터에서 연동시험을 진행해 왔다며, 5G 네트워크·단말·서비스가 모두 연동에 성공한 만큼 5G 상용화를 위한 기술 개발이 막바지에 도달했다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KT 네트워크부문장 오성목 사장은 “세계인이 주목하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5G 네트워크를 선보이는 것은 그 동안 한국이 ICT 분야에서 쌓아온 기술력과 선도적인 투자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최고 수준의 안정적인 올림픽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세계인이 놀랄 만한 다양한 5G 서비스를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삼고 남은 기간 동안 더욱 철저한 준비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프리덤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