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즘] `동성애 선언`(The Gay Manifesto)에 담긴 뜻(1)
[프리즘] `동성애 선언`(The Gay Manifesto)에 담긴 뜻(1)
  • 프리덤뉴스
  • 승인 2018.0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지민/작가
정지민/작가
정지민/작가

어떤 이유에서건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공산당 선언(The Communist Manifesto)]을 읽은 사람의 수는 적지 않을 것이다. 적은 분량으로 당시의 상황과 저자들의 강령을 쉽게 알려주는 책이기 때문이다.

선언으로 번역된 Manifesto는 현대 정치의 선거공약을 뜻하는 매우 실질적인 의미에서의 정체성을 말한다.

같은 표현에 해당되는 [동성애자 선언(The Gay Manifesto)]도 존재한다. 이 문서는 보수성향의 위원회와 기독교 단체에 의해서 미국 내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고, 미 의회 기록의 정기간행물(Congressional Record)에도 실렸다.

동성애자 선언이라는 이름은 새로이 붙여진 것인데, 본래는 동성애 혁명가(The Gay Revolutionary)라는 제목으로 1987년 보스턴의 어느 지역 동성애자 잡지에 마이클 스위프트(Michael Swift)라는 독자가 기고한 글이다.

 

그렇다면 일개 독자의 개인적 의견일 수밖에 없는 글이 어떻게 그처럼 관심의 대상이 되었을까. 우선 그 내용 자체가 많은 이들이 보기에 충격적이었다. [동성애 선언]은 다음의 범죄적인 표현으로 시작한다. “우리는 너희의 아들들과 항문성교를 할 것이다(We shall sodomize your sons)”.

 

이성애자를 너희로 지칭하는 이 글에서 말하는 아들이라면, 미성년자 자녀를 포함한 불특정 다수를 지칭함이 분명한 것이다. 또한 [동성애 선언]이 대중에 널리 알려지면서 파장이 있었던 두 번째 이유는, 그것이 묘사하는 내용이 현실 속에서 이루어지는 일들, 특히 기독교 단체 등이 가장 우려하고 반대하는 일들과 굉장히 닮아있기 때문이었다.

 

미국의 동성애자들은 [동성애 선언]에 대해, 스위프트 개인의 의도는 명백히 단순 풍자였다고 반발한다. 너무나 황당하고 비현실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당연히 풍자로 받아들이는 것이 당연하다는 의견도 종종 보인다.

실제로 [동성애 선언]의 저자 마이클 스위프트는 자신의 글은 억압받는 자들이 얼마나 간절하게 억압하는 자가 되고 싶어하는지에 관한과장된 분노와 광기의 판타지라는 내용의 짧은 프롤로그로 포문을 열고 있다.

 

그러나 [동성애 선언]이 기독교 단체 등에 의해 악용되고 있다고 주장하는 동성애자들의 의견을 인정하려면, 판타지나 광기 등의 몇몇 키워드에만 전적으로 기대어야만 할 것이다.

 

2015년에 들어와서는 저자 스위프트와 이름이 같은 유명한 저술가이자 [걸리버 여행기]의 저자인 조너던 스위프트가 1729년에 쓴 [한 겸손한 제안(A Modest Proposal)]을 패러디한 것이라는 주장도 눈에 띈다. 스위프트는 아일랜드에 대한 영국의 정책을 비꼬기 위해 어린아이들을 잡아먹자는, 조리법을 포함한 신랄한 글을 쓴 바 있다.

 

동성애자들의 주장대로 [동성애 선언]은 단순 풍자인가, 아니면 우려할 필요가 있는 글인가. 우선 스위프트라는 개인이 쓴 글에 불과하다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

 

그러나 과연 아이들을 요리해서 먹자는 조너던 스위프트의 명백한 풍자에 비견될 만큼 일말의 가능성도 없는 허구가 전제된 글인지, 아니면 그 취지에 공감하는 이들이 현실 속에서 추구할 부분이 있는 글인지는, 실제로 읽어본 이들만이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동성애 선언] 본문의 첫 부분으로, 최대한 직역으로 소개하기로 한다.

===========================================================================================

우리는 너희의 빈약한 남성성과 천박한 꿈과 저급한 거짓의 상징, 즉 너희의 아들들과 항문성교를 할 것이다. 우리는 너희들의 학교, 기숙사, 체육관, 탈의실, 운동경기장, 신학교, 유소년단체, 영화관 화장실, 군대 합숙소, 화물차 휴게소, 남성전용 동호회, 국회 등 남자들끼리 있는 모든 곳에서 그들을 유혹할 것이다.

 

너희들의 아들들은 우리의 시종이 되어 우리가 시키는 대로 행할 것이다. 그들은 우리의 형상대로 다시 빚어질 것이다. 그들은 우리를 갈망하고 숭상하게끔 될 것이다.

 

여성들이여, 너희는 자유를 달라고 울부짖고 있다. 너희는 더 이상 남성들에게 만족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남성적인 얼굴, 남성적인 신체에 관한 전문가인 우리가 너희로부터 남자들을 앗아갈 것이다.

 

우리는 그들을 즐겁게 해주고, 교육시켜주고, 그들이 흐느낄 때 껴안아줄 것이다. 여성들이여, 너희는 남성 대신에 같은 여성끼리 동거하기를 원한다고 말한다. 그러면 가서 함께 해라.

 

우리 역시 남성으로서, 남자만이 진정으로 다른 남자를 즐겁게 해줄 수 있고, 남자만이 다른 남자의 깊이와 감정, 생각과 몸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너희의 남자들이 한 번도 알지 못했던 쾌락을 줄 것이다.

 

동성애 행위를 금지하는 모든 법은 폐지될 것이다. 대신, 남성 사이에 사랑을 불러일으키는 법안이 통과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