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7 22:52 (일)
"南北정상회담서 북한인권 다뤄야" 국제단체 공동서한
"南北정상회담서 북한인권 다뤄야" 국제단체 공동서한
  • 프리덤뉴스
  • 승인 2018.0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200개 이상의 비정부기구를 대표하는 40개 인권단체들이 문재인 대통령 앞으로 공동서한을 보내 오는 27일 열릴 남북정상회담 의제에 북한 인권문제를 포함해 달라고 요구했다.

공동서한에 서명한 단체들은 전세계에서 활동하는 200개 이상의 비정부기구들을 대표한다고 서한 발송을 주도한 브래드 아담스 휴먼라이츠워치 아시아 지부장이 밝혔다.

지난달 22일 청와대 앞에서 북한 인권 단체 관계자들이 모여 남북 정상회담 의제에 북한 인권 문제를 반드시 포함시킬 것을 촉구하고 있다.
지난달 22일 청와대 앞에서 북한 인권 단체 관계자들이 모여 남북 정상회담 의제에 북한 인권 문제를 반드시 포함시킬 것을 촉구하고 있다.

휴먼라이츠워치 등 40개 인권단체들은 10일 문 대통령에게 보낸 서한에서 남북정상회담뿐 아니라 앞으로 북한과 진행하는 모든 회담에 북한인권 문제가 반드시 의제로 포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담스 지부장은 서한에 남북대화 재개를 환영하지만 이 대화가 북한 내 열악한 인권상황의 개선으로 이어져야만 북한 주민들에게 의미가 있을 것이라는 내용이 담겨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유엔안보리도 인식했듯이 북한인권 침해와 국제평화 및 안보에 대한 위협은 본질적으로 서로 연결돼 있다고 지적했다.

서한은 문 대통령이 김정은에게 유엔의 인권개선 권고 사안을 시급히 이행하고 남북인권대화 추진, 정보교환 등 북한 주민들의 인권 보호에 협력할 것을 요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한국 내 30여 개 인권단체들도 지난달 22일 청와대 앞에 모여 남북 정상회담 의제에 북한 인권 문제를 반드시 포함시킬 것을 촉구한 바 있다.

북한인권법이 명시한 북한인권재단은 국회에서 발목이 잡혀 출범조차 하지 못하고 있고, 외교부의 북한인권대사는 여전히 공석상태에 있다.

재정 지원이 끊긴 일부 대북 인권단체들은 활동을 중단했고 북한인권시민연합 등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인권단체들은 미 정부와 외국인들의 지원 없이는 활동이 어렵다고 호소하고 있다./프리덤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