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1 11:09 (목)
블랙록과 협력 창안한 새 JP모간 ESG지수 발표
블랙록과 협력 창안한 새 JP모간 ESG지수 발표
  • 프리덤뉴스
  • 승인 2018.0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P모간(J.P. Morgan)이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ESG) 요인을 복합적 벤치마크에 통합하는 새로운 글로벌 채권 지수인 JP모간 ESG(J.P. Morgan ESG, ‘JESG’)를 18일 발표했다.

이 지수는 ESG 원칙을 충실히 이행하는 신흥시장의 채권 발행사에 대한 벤치마크를 알고 싶어 하는 채권 투자자들의 수요 증가세에 부응, 블랙록(BlackRock)과 협력하여 창안했다.

JP모간이 독립적으로 관리하는 이 새로운 지수는 전반적인 채권 투자 전략에 있어서 JP모간이 널리 사용하는 주력 지수인 EMBI, GBI-EM 및 CEMBI에 기반을 둔 방법을 채택함으로써 점차 ESG원칙을 통합하고 책임 투자를 하려고 하는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제공한다.

조이스 창(Joyce Chang) JP모간 글로벌 연구 총괄은 “우리는 책임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신흥시장 채권 부문에서는 최초로 JP모간 ESG(JESG) 지수를 개시한다. 이를 창안하는데 블랙록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이 아이디어가 결실을 맺을 것으로 기대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이에, JP모간의 글로리아 김(Gloria Kim) 글로벌 지수연구 그룹 총괄은 “우리 고객 중 많은 고객이 책임 투자를 전략의 초석으로 삼고 있어서 ESG를 아우르는 적절한 글로벌 채권 벤치마크에 접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투자자들이 우리의 새로운 지수 라인업을 통해 전세계 ESG 투자 상황에 접근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덧붙였다.

세르기오 트리고 파즈(Sergio Trigo Paz) 블랙록 신흥시장 외채(Emerging Market Debt) 총괄은 “지속 가능한 투자란 사업이 진전되고 더 낳은 방법을 개척하는 기업에 대한 투자를 의미한다. ESG원칙을 충실히 이행하면 장기적으로 신용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신흥시장 외채의 ESG는 지금까지 솔루션을 대규모로 제공하는 대신 주문에 맞추는 형태와 프로젝트 기반으로 제공돼 왔다. 이러한 기준 (지수)은 투자 범위를 재정의하고 업계 표준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유형의 투자자들이 EMD(신흥시장 외채) 내 ESG투자에 더 광범위하게 접근할 수 있게 하는데 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JESG지수는 1차로 EMBI 글로벌 다각화(Global Diversified), GBI-EM 글로벌 다각화 및 CEMBI 광범위한 다각화(Broad Diversified) 지수를 위해 제공된다. 일단 기준 지수가 선정되면 JESG방법은 5개 요소로 구성된다: 입력 데이터를 정의하고; JESG지수 점수를 설정하며; 통합 기법을 적용하고; 윤리적 요인을 고려하여 제외시키며; 새로운 ESG가중치를 계산한다. 이렇게 새로 산출된 JESG지수 점수는 지수의 새로운 ESG가중치를 결정하는데 체계적으로 적용되어 더 높은 ESG 점수를 받은 채권 발행사들의 가중치는 그들의 기준 지수 가중치 보다 증가하게 된다. 또 JESG 지수는 발행된 녹색 채권(Green Bond)의 지수도 능가하게 될 것이다.

JP모간은 ESG투자 부문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회사는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 문제에 관한 보고서를 발행하고 JP모간 체이스(JPMorgan Chase)의 기업 및 투자자 고객들과 이 분야 발전을 위해 사업 통찰력과 모범 관행을 공유하고 있다. JP모간 체이스는2025년까지 세계 금융기관으로서는 최대 규모인 2000억달러의 청정 에너지 자금을 조성하고 2020년까지 회사가 전세계적으로 필요한 전력의 100%를 신재생 에너지원으로 충당한다고 2017년 7월 약속하여 지속 가능성에 대한 장기적 의지를 밝혔다.

· 서스테이널리틱스(Sustainalytics), 렙리스크(RepRisk), 국제기후채권기구(Climate Bonds Initiative, CBI)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170여개국의 650여개 채권 발행사에 관한 JESG지수 점수를 매일 계산한다.

· JESG지수는 평일에 매일 생성되며 매월 마지막 평일에 재조정된다. 지수 데이터는 JP모간 마켓(J.P. Morgan Markets)을 통해 블룸버그(Bloomberg)(JPMX)와 데이터쿼리(DataQuery)에서 제공된다.

· 또한 다음과 같이 논란이 있는 부문에는 윤리성 심사가 적용된다: 발전용 석탄, 담배, 무기 및 기타 유엔 글로벌 컴팩트(United Nations Global Compact, UNGC) 원칙을 위반하는 모든 것.

JP모간의 코퍼레이트 앤 인베스트먼트 뱅크(J.P. Morgan’s Corporate & Investment Bank) 개요

JP모간의 코퍼레이트 앤 인베스트먼트 뱅크(Corporate & Investment Bank)는 금융, 시장, 투자자 서비스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이다. 세계 100여 개국의 가장 중요한 기업, 정부기관 및 기관들이 이 회사에 업무를 위탁하고 있다. 24조달러 상당의 자산 담보와 4230억달러의 예금을 확보하고 있는 코퍼레이트 앤 인베스트먼트 뱅크는 전세계 시장에서 전략적 자문을 제공하고 자본을 조성하며 위험성을 관리하고 유동성을 지원한다. JP모간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www.jpmorgan.com 참조./프리덤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