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7 22:52 (일)
“판문점 선언서 북한 인권문제 빠져 실망”
“판문점 선언서 북한 인권문제 빠져 실망”
  • 프리덤뉴스
  • 승인 2018.0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북확성기 방송과 전단살포 중단은 북한주민 알권리 빼앗는 처사
남북정상회담을 사흘 앞둔 지난 24일 경기도 파주 전방 철책 부근에 기동형 확성기 차량에 확성기가 내려진 채 주차돼 있다(사진: RFA).
남북정상회담을 사흘 앞둔 지난 24일 경기도 파주 전방 철책 부근에 기동형 확성기 차량에 확성기가 내려진 채 주차돼 있다(사진: RFA).

국내외 북한 인권단체 관계자들과 탈북자들은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 인권문제가 다뤄지지 않은데 대해 일제히 실망감을 표시했다.

특히 판문점 선언에서 대북확성기 방송과 전단살포 중단 등을 명시한데 대해 북한 주민들의 알 권리를 봉쇄하는 일이라며 못마땅하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이미일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 이사장은 판문점 선언에서 북한 인권문제가 언급되지 않은 점에 대해선 처음부터 크게 기대하지 않았다북한의 변화는 인권문제 해결에서 시작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28일 보도했다.

FRA에 따르면, 탈북민 임성규(가명) 씨는 북한 인권문제를 다루지 않았던 지난 2000년과 2007년 정상회담과 마찬가지로 이번 정상회담에서도 많은 합의를 이뤘지만 이산가족 상봉을 제외하고는 인권 관련 내용이 없었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판문점 선언을 통해 대북 확성기방송과 전단살포를 비롯한 모든 `적대행위` 중단을 명시한데 대해 북한 인권단체들은 외부정보에 목마른 북한주민의 알 권리를 침해하는 처사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박상학 북한인권단체총연합 상임대표는 북한 주민들에게 필요한 정보, 알 권리를 봉쇄하는 일이다, 이것은 역사 앞에 죄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태영호 영국주재 북한공사도 북한 주민의 인권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남북 화해와 협력을 방해하는 시도'로 보는 시각이 한국 사회에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며 이번 판문점 선언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수전 솔티 미국 디펜스포럼 이사장은 세계의 눈이 남북, 미북 정상회담에 쏠려 있을 때 북한 주민들은 참혹한 인권 침해를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북한 인권단체 관계자들과 탈북민들은 비핵화와 관련해서도 북한이 그동안 여러 차례 합의하고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점을 상기시키면서 이번 비핵화 관련 합의도 앞선 합의와 크게 다를 바 없다고 평가 절하했다./프리덤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