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1 11:09 (목)
"잠 부족하면 더 많이 먹는다"
"잠 부족하면 더 많이 먹는다"
  • 프리덤뉴스
  • 승인 2018.0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이 부족하면 몸이 힘들고 머리도 아픕니다. 그런데요. 잠이 부족하면 더 많이 먹게 된다고 해요. 미국 임상영양학회지 에 개제된 연구입니다.

 
잠이 부족해. 매일 피곤해. 출처: fotolia

세인트룩ㆍ루즈벨트병원(St. Luke's-Roosevelt Hospital) 비만조사센터는 표준 체중인 30대~40대 남녀 3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연구진은 실험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고 6일간 연구센터에서 지내도록 했습니다. 한 그룹은 9시간 동안 자게 했고 다른 한 그룹은 4시간 동안 자게 했습니다. 실험 기간 중 4일은 일정한 칼로리의 식사를 하게 했고 마지막 이틀 동안은 각자 먹고싶은 것을 먹도록 했습니다.

두 그룹을 비교해 보니 수면 시간이 4시간으로 적었던 그룹은 평균 2800칼로리를 섭취했고 수면 시간이 9시간으로 충분했던 그룹은 2\500칼로리를 먹었습니다. 수면이 부족한 그룹이 평균 300칼로리를 더 먹은 겁니다.

잠 덜 자면 왜 더 먹지?

뭐? 더먹는다고? 출처: pixabay
뭐? 더먹는다고? 출처: pixabay

잠이 부족하면 왜 더 먹을까요? 유럽비만학술회의(European Congress on Obesity)에서 발표된 프랑스 리용 대학의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프랑스 리용 대학의 카린 스피겔(Karine Spiegel) 박사는 수면 시간이 부족하면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이 줄고 식욕을 촉진하는 호르몬이 늘어나 결국은 배고픈 느낌이 25% 증가한다고 밝혔습니다.

스피겔 박사는 이는 하루에 350~500칼로리를 더 섭취한다는 걸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스피겔 박사는 지금까지 발표된 비만-수면 관계에 관한 연구논문을 종합적으로 분석했죠.

박사는 수면 부족과 비만과의 연관성은 특히 아이들과 젊은이들에게서 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는데요. 소아 비만을 막기 위해 수면 시간을 늘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프리덤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