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1 11:09 (목)
미래통합당 이채익 의원, 월성 1호기 경제성평가 위법성 검증 국회토론회 개최
미래통합당 이채익 의원, 월성 1호기 경제성평가 위법성 검증 국회토론회 개최
  • 박세원
  • 승인 2020.0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역 야당 국회의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당 국회의원은 단 한명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민생과 직결된 현안문제에 뚜렷한 여야 시각차를 드러내...
개회사를 하고 있는 이채익 미래통합당 의원
개회사를 하고 있는 이채익 미래통합당 의원

6일 오전 1030분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월성1호기 경제성평가 위법성검증 국회토론회가 개최되었다.

 

이날 행사장에는 문재인 정권하에서 벌어진 민생과 직결된 탈원전 정책의 위법성을 집중 성토하는 자리라서 그런지 많은 현역 의원들이 참석을 하였다. 먼저 주최측인 미래통합당 이채익 의원과 김석기 의원, 박형수 의원,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 등이 참석하였고, 이밖에도 많은 야당 국회의원들 참석하였으나 여당 국회의원은 단 한명도 참석하지 않아 아쉬움이 남았다.

 

이밖에 이날 토론회에는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주호영 의원, 강민국 의원, 정운천 의원, 홍석준 의원, 김기현 의원, 서범수 의원, 최연숙 의원, 양금희 의원, 이명수 의원, 정경희 의원, 한무경 의원과 국민의 당 최연숙 의원이 모습을 드러내었다.

 

, 이번 토론회는 지난해 갑작스럽게 조기 폐쇄가 결정이 된 월성 1호기의 경제성 평가의 위법성에 대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직접 나서서 고발을 하는 자리로 원자력국민연대 박상덕 공동의장, 사실과과학 최영대 대표, 한수원 박기철 ()이사, 원자력정책연대 사무총장 김기수 변호사, 에너지흥사단 강창호 단장, 에너지흥사단 최수경 고문, 에너지흥사단 이청원 대변인 등 많은 관련 시민단체들이 참석하여 눈길을 끌었다.

 

이들은 월성 1호기 조기폐쇄의 근거인 한수원의 경제성 평가 위법성에 관해 그동안 제기되었던 다양한 의문점들을 제기하며 이를 근거로 현재 심사결과 발표만을 앞두고 있는 감사원에 합리적이고 올바른 감사결과를 촉구하였다.

 

먼저, 원자력정책연대 강창호 법리분과위원장은 월성1호기 생매장 경과 및 경제성 조작 정황에 대해 주제발표를 하며, 그동안 자신과 관련 단체들에서 제기하였던 수많은 증거 자료 등에 대해 검찰이 하루속히 조사하여 진상을 밝혀줄 것을 촉구하였고, 이어진 순서에서 원자력정책연대 사무총장 김기수 변호사는 경제성 조작과 위법성의 법리적 논거로 주제발표를 하면서 경제성 조작으로 월성 1호기가 생매장 된 과정에서의 관련 기관들의 위법성에 대해 고발하였다.

강창호 원자력정책연대 법리분과위원장
강창호 원자력정책연대 법리분과위원장
원자력정책연대 사무총장 김기수 변호사
원자력정책연대 사무총장 김기수 변호사

 

이어 2부 순서인 토론에서는 서강대 이덕환 교수가 좌장으로 경성대 조성진 교수, 숭실대 전삼현 교수, 박기철 ()한수원 전무와 그리고 앞서 발제자로 나섰던 원자력정책연대 강창호 법리분과위원장과 원자력정책연대 사무총장 김기수 변호사가 토론에 나서 열띤 토론을 벌었다.

열띤 토론 중인 참석자들
열띤 토론 중인 참석자들
기념촬영 중인 참석자들
기념촬영 중인 참석자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