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1 11:09 (목)
[포토] 공대위, 한국여성인권진흥원 위안부 학술대회 비판 기자회견
[포토] 공대위, 한국여성인권진흥원 위안부 학술대회 비판 기자회견
  • 박세원
  • 승인 2020.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회견 중인 반일동상 진실규명공대위
기자회견 중인 반일동상진실규명 공대위

 

5일 정오, 서울 종로구 일본군 성노예상 인근 연합뉴스 앞에서 위안부 인권보호와 성노예상 철거를 촉구하는 반일동상진실규명 공대위’(이하 공대위)위안부 인권보호실천연대’(이하 위인연)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 35차 기자회견이 있었다.

피켓을 들고 시위중인 공대위 최덕효 대표와 김병헌 소장
피켓을 들고 시위중인 공대위 최덕효 대표와 김병헌 소장

 

이 날 공대위 최덕효 공동대표는 6일 한국여성인권진흥원 일본군 위안부문제 연구소 주최 학술대회를 비판하는 공대위의 입장의 성명서 발표를 하였다.

발언을 하고 있는 공대위 나수열대변인
발언을 하고 있는 공대위 나수열대변인

 

다음은 성명서 전문이다.

 

[성명서]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의 인도네시아 위안부 주제 학술대회는 번지수가 틀렸다!

 

한국여성인권진흥원 일본군 위안부 문제 연구소가 인도네시아 위안부 피해자 사례를 소개하는 학술대회를 내일(8.6) 연다고 한다.

여기서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인도네시아 상황과 위안부가 된 인도네시아 여성들의 사례를 소개한다고 하는데, 우리네 위안부 문제와 판이하게 다른 경우를 굳이 한국에서 행사를 벌이는 이유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주지하다시피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은 여성폭력피해예방과 피해자 지원이라는 목적 아래 특수법인으로 설립된 공공기관이다.

이번 행사는 2020년 제1차 학술 콜로키움으로 명명했는데, 특히 여성가족부가 공동으로 주관하여 힘을 실어주며 차수 명시를 통해 향후 지속적인 행사를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여성가족부가 가담한 이번 대회의 주체는 사실상 한국 정부에 다름 아니다.

 

인도네시아는 제2차 세계 대전 중 잠시 일제의 지배를 받은 피점령국으로서, 한일병합조약에 의해 일본제국의 식민지가 되었던 한국 및 청일 전쟁의 결과로 일제의 식민지가 된 대만과 성격을 달리한다.

따라서 이러한 무원칙한 개념의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의 학술대회 시리즈는 인도네시아처럼 일본군 점령 하에 있었던 필리핀과 점령지 위안부와 유관한 네덜란드 등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정부기관이 위안부 문제에 긴급 개입하게 된 데에는 정의연(정대협)의 위안부 마포쉼터 손영미 소장의 의문사와 정의연과 윤미향이 회계부정 및 횡령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게 된 점, 그리고 활동가들의 내부고발에 의해 검경 특별수사팀이 조계종 산하 위안부 쉼터인 나눔의집 또한 후원금 의혹으로 수사에 착수한 것과 깊은 관련인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정부는 이른바 지원단체를 통해 국민들을 상대로 순항을 거듭하던 위안부를 매개로 한 반일감정 몰이 정치가 이번 사태로 좌초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동안 한국 사회에서 반일감정 몰이는 정치권의 만병통치약으로 통했다. 특히 여성을 약자로 규정하는 페미니즘 정치가 위안부 문제에 가세함으로써 일제 시기에 대해 지식인들은 물론 한국민 대다수는 침묵을 강요당하는 파시즘이 팽배한 사회로 접어들고 말았다.

그러나 위안부 정치 30년 동안 누적된 고인 물은 썩게 마련이다. 이제 그 부패 냄새가 사회 전반에 진동하면서 한국은 내부적으로, 그리고 외교적으로 크게 탈바꿈해야 될 엄중한 전환기에 처해 있다.

 

번지수가 틀린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의 인도네시아 위안부 피해자 사례 학술대회는 이미 드러난 정의연, 윤미향, 나눔의집 사태에서 불구하고 마지막까지 버텨보려는 세력들의 단발마이자 국내 위안부 운동의 종언을 고하는 신호탄이다.

따라서 한국 정부는 정상적인 내치와 외교를 위해 더 이상의 무모한 반일정치를 해선 안 되며, 따라서 위안부 비즈니스 세력들과 단호하게 단절함으로써 민의에 부응해야 한다.

 

국내 언론에게 권고한다. 반일동상진실규명공대위(공대위)는 진영논리를 넘어 역사를 정확하게 규명하고자 모인 시민들의 집단지성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언론들은 공대위 활동의 실제 내용을 소개하기 보다는 악의성 헤드라인을 장식해 낙인을 찍는 등 운동을 방해·차단하고 있다.

우리는 향후 극우’ ‘우익등 지칭으로 공대위 운동을 폄훼하는 언론에 대해 민의 전달을 포기한 파쇼의 수하로 보고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임을 분명하게 밝힌다.

 

2020.8.5.

 

역사를 정확하게 규명하고자 활동하는 집단지성

반 일 동 상 진 실 규 명 공 대 위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