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CI “글로벌 투자자들, 코로나19 팬데믹 대응해 ESG 투자 확대”
MSCI “글로벌 투자자들, 코로나19 팬데믹 대응해 ESG 투자 확대”
  • 뉴스와이어
  • 승인 2021.0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욕=뉴스와이어)
MSCI의 ‘2021 글로벌 기관 투자가 설문조사(Global Institutional Investor Survey[1])’에 따르면 글로벌 코로나19 팬데믹이 기관 투자가들에게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문제와 ESG 통합 가속화의 중요성을 일깨운 것으로 드러났다.

MSCI는 모두 합해 200여개 총 180조달러의 자산을 보유한 기관 투자가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했다.

국부펀드, 보험사, 기금/재단, 연금기금 투자가 가운데 77%는 코로나19에 대응해 ESG 투자를 ‘상당히’ 혹은 ‘완만히’ 늘렸다고 답했다. 운용 자산 규모가 2000억달러 이상인 초대형 기관 투자가는 90%가 같은 대답을 했다.

베어 페티트(Baer Pettit) MSCI 사장 겸 최고운영책임자는 “산불, 홍수, 가뭄 등의 기후 사변에 글로벌 팬데믹이 겹치면서 ESG 및 기후 변화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에 속도가 붙었다”며 “ESG와 기후 변화가 시급히 처리해야 할 문제라는 인식이 확고히 자리잡았다”고 말했다. 이어 “2020년은 환경적 사회적 거버넌스 관행이 탄탄한 기업들이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도 뛰어난 성과를 달성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기관 투자 방식이 뚜렷하게 바뀐 한 해였다”고 덧붙였다.

과거 세간의 이목을 끄는 투자자를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ESG에 대해 미온적이었던 미국 투자자들의 관점이 상당히 바뀐 것으로 드러났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미국 응답자의 78%가 코로나19에 대응해 ESG 투자를 ‘상당히’ 혹은 ‘완만히’ 늘릴 계획이라고 답했다. 아태 79%, 유럽·중동·아프리카(EMEA) 68%에 비해 큰 차이가 없는 수치다.

향후 ESG 투자와 관련해서는 ESG 가운데 ‘S(사회)’ 투자에 역점을 둘 계획이라고 답한 투자가는 전체의 36%였다. 미국과 영국에서는 각각 50%, 48%가 같은 대답을 했다. 응답자들은 코로나19로 불거진 사회적 불평등을 주된 요인으로 꼽았다.

수많은 도전- 기후 변화라는 주된 위험 요인

오늘날의 시급성을 감안해 투자 프로세스에 변화를 꾀하고 있는 기관 투자자들은 중장기적으로 수많은 문제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규모와 위치, 장기적 투자 목표에 따라 미묘한 차이는 있을 것이다.

많은 투자자들의 최우선 관심사는 ESG 문제였다. 자산 운용 규모 2000억달러 이상인 기관 투자가 가운데 31%는 앞으로 3~5년간 기후 위기가 투자 방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인공지능을 거론한 투자가는 19%, ESG 평가의 복잡성 문제를 꼽은 투자가는 14%였다. 반면 자산 운용 규모 250억달러 이하인 중소 투자가는 규제와 시장 변동성이 앞으로 3~5년간 투자 방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글로벌 리스크 관리의 중심으로 떠오른 기후 데이터

설문 조사에 따르면 다양한 글로벌 도전 과제로 인해 투자자들이 전통적 자산 배분보다 리스크를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규모를 막론하고 모든 투자자들이 투자 목표 달성에 있어 다양한 리스크원이 자산 배분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기후 변화가 가장 큰 문제로 거론되면서 대형 투자가들이 최신 기후 데이터 확보 및 관찰에 점점 더 집중하고 있었다. 그러나 중소 투자가들은 투자 전략과 기후 데이터를 통합하는 것과 관련해 여전히 걸음마 단계에 있었다. 자산 운용 규모 2000억달러 이상인 투자가의 50%는 기후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활용해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다고 답했다. 반면 자산 운용 규모 250억달러 이하인 중소 투자가는 16%에 그쳤다. 또 기후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활용해 투자 기회를 모색한다고 답한 비율은 4배 가까운 차이를 보였다.

베어 페티트 최고운영책임자는 “기관 투자가들이 앞으로 3~5년간 많은 어려움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문제들이 상호 연관되어 있어 그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라며 “이런 상호 연관성은 복잡성과 시급성을 수반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기후 변화는 급변하는 사회적 맥락에 영향을 미쳐 역동적 규제 환경 내에서 투자자 심리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며 “기술 혁신은 이런 추세를 부채질해 상당한 비용·시간 압박을 일으킨다”고 말했다. 또 페티트 최고운영책임자는 “간단히 말해 투자가 훨씬 더 복잡한 생태계에 놓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MSCI 개요

MSCI는 글로벌 투자 업계를 대상으로 중대한 결정을 내리도록 지원하는 툴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 기업이다. 회사는 연구, 데이터 및 기술 분야에서 45년 이상 쌓인 전문 지식을 갖고 고객이 위험성과 투자 수익률의 핵심 동인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함으로써 더 좋은 투자 결정을 내리게 한다. 회사는 고객이 투자 과정 전체를 통찰하고 투명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업계를 선도하고 연구로 강화된 솔루션을 창출한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www.msci.com) 참조.

미래예측진술

이 보도자료에는 1995년 민사증권소송개혁법(Private Securities Litigation Reform Act of 1995)의 의미 내에서 미래를 예측하는 진술이 포함되어 있다. 이 미래예측 진술은 장래의 사건이나 향후의 재무 성과와 관련이 있으며, 알려진 혹은 알 수 없는 위험과 불확실성 및 그 밖의 요소들을 포함하는데 이는 이 진술서에서 표현한 또는 암시한 어떤 미래의 결과, 활동 수준, 성과 또는 실적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는 실제 결과나 활동 수준, 성과 또는 실적을 초래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일지도 모른다’, ‘할 수 있다’, ‘기대하다’, ‘의도하다’, ‘계획하다’, ‘추구하다’, ‘예상하다’, ‘믿다’, ‘추정하다’, ‘예측하다’, ‘잠재적인’, 또는 ‘지속하다’와 같은 단어나 이들 용어의 부정형이나 그 밖의 유사한 용어를 사용한 미래예측 진술을 확인할 수 있다. 미래예측 진술은 어떤 경우에는 우리의 통제 범위를 벗어나고 실제 결과나 활동 수준, 성과 및 실적에 중대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알려진 혹은 알 수 없는 위험과 불확실성 및 여타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미래예측 진술에 과도하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

실제 결과, 활동 수준, 성과 또는 실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타 요소들은 2020년 2월 18일 자로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2019년 12월 31일 마감 회계 연도의 양식 10-K에 따른 MSCI의 연차 보고서와 양식 10-Q에 대한 분기 보고서, 그리고 SEC에 제출되었거나 제공된 양식 8-K에 따른 최신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구체적으로 나타나거나 회사의 기본적인 가정이 부정확하게 되면 실제 결과는 MSCI가 예상한 것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이 보도 자료의 모든 미래 예측 진술은 미래의 사건과 관련하여 현재 상태에서의 MSCI 전망을 반영하고 있으며 MSCI의 운영, 운영 성과, 성장 전략 및 유동성과 관련하여 이러한 그리고 그 밖의 위험과 불확실성 및 가정의 영향을 받는다. MSCI는 법에서 요구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이유로도 새로운 정보나 미래 사건의 결과이든 혹은 그 반대이든 상관없이 이들 미래 예측 진술을 공개적으로 업데이트하거나 수정할 책임을 지지 않는다.

[1] 글로벌 기관 투자가 보고서에 담긴 모든 양적 데이터는 미국과, 유럽, EMEA, 아태 전역의 투자 실무자 2만여명을 대상으로 수행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했다. 2020년 9월에 전화 설문 조사 방식으로 조사를 수행했다. 질적 인터뷰와 인용은 일련의 개별 전화 인터뷰를 통해 시행됐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209006011/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출처:MSCI Inc.
언론연락처: 미디어 문의 멜라니 블랑코(Melanie Blanco) +1 212 981 1049 MSCI 글로벌 고객 서비스 유럽/중동/아프리카 고객 서비스 + 44 20 7618.2222 미주 고객 서비스 +1 888 588 4567(무료 전화) 아시아태평양 고객 서비스 + 852 2844 9333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보도자료 출처 : MSCI Inc.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