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7 22:52 (일)
[성명서] 일제 식민지기 건물과 자료의 과도한 ‘정치화’는 국수주의를 부른다 
[성명서] 일제 식민지기 건물과 자료의 과도한 ‘정치화’는 국수주의를 부른다 
  • 프리덤뉴스
  • 승인 2021.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거’를 통한 분노와 ‘증거물’을 통한 가해 혐의를 통해 끊임없는 외교적 파탄을 불러

“현재와 미래를 유용하게 만들 수 있을 만큼만 ‘과거’와 관계를 맺어야 한다.”

철거해야 할 대상이 바로 끊임없이 ‘과거’를 호출해 현재와 미래를 망국으로 이끌며 민생을 파탄 내는 사악한 세력

[성명서] 일제 식민지기 건물과 자료의 과도한 ‘정치화’는 국수주의를 부른다 

한일갈등타파연대 최덕효대표

 

일제하 일본군 무기공장인 조병창의 병원으로 쓰였던 인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내 건물이 철거를 앞두고 논란이다. 
인천시는 유류 등에 오염된 캠프마켓 토지를 정화하기 위한 해당 건물의 철거 계획에 동의했으나, 역사·건축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은 일본이 감추고 싶어 하는 국내 강제동원의 증거를 스스로 철거하는 것이라며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지난 역사의 건축물을 철거할 것인가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례로는 구 조선총독부 청사였다가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자 제헌의회 및 정부 청사에 이어 박물관으로 활용된 중앙청이 있다. 
중앙청은 1995년 김영삼 정부 때 “광복 50주년을 맞아 일제 잔재를 청산해야 한다”는 주장과 “부끄러운 역사도 역사의 일부이니 보존하는 게 옳다”는 반론이 팽팽히 맞섰으나 김영삼 당시 대통령의 결정으로 철거되었다. 

김영삼의 이러한 감정적인 대응과 달리, 김대중 대통령은 “50년도 안 되는 불행한 역사 때문에 1500년에 걸친 교류와 협력의 역사 전체를 무의미하게 만든다는 것은 참으로 어리석은 일”이라며 중앙청 철거에 대해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그리고 재임기간 내내 실리주의 외교를 통한 한일관계 해법에 몰두한 결과 1998년 오부치 게이조 총리와 함께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을 이끌어 냈다. 

일제 시기의 건축물을 둘러싼 한국 사회의 역사 인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난다. 
하나는 중앙청 폭파에서 보듯 일제의 건축물은 치욕스런 일제 강점기의 유산이므로 이를 철거함으로써 이른바 ‘한민족의 정기’를 되살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른 하나는 일제의 건축물이야말로 일본이 한반도를 강점한 증거물이므로 두고두고 저들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게끔 남겨두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이 두 가지 상반된 견해는 ‘국수주의’ 입장과 만남으로써 ‘철거’를 통한 분노와 ‘증거물’을 통한 가해 혐의를 통해 끊임없는 외교적 파탄을 불러 오게 된다. 

전국 지자체에는 건축물 외에도 일제하 ‘자료’를 모아 국민들에게 홍보하는 작업이 경쟁적으로 진행 중에 있다. 
즉 위안부 및 노무동원 등과 관련하여 국립이나 공공 및 사립으로 설립된 역사관·박물관이 차고도 넘친다.

게다가 독립운동과 연계한 ‘여성사 전시관’ 등이 마치 관광 상품의 하나처럼 연일 국민들의 관심을 유도하며 역사적 사실과 거리가 먼 세뇌를 통해 우민화를 시도하고 있다.   

최근 도쿄올림픽 선수촌 아파트에 내걸었다가 철거한 '이순신 장군' 현수막은 국제 사회에서 망신을 톡톡히 자초했다.

내수용인 정치적 반일감정 퍼포먼스를 올림픽촌에까지 가서 벌인 까닭인데 이 같이 어처구니없는 무지한 행동을 되풀이해선 안 된다.  

 지난 어떤 시기 역사의 건물도 자료도 오늘 과도하게 ‘정치’에 이용될 경우 우리는 파시즘으로 이행하는 전근대적인 ‘국수주의’와 만날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로 인한 참화는 온전히 국민들의 몫으로 돌아오게 된다.    

미국의 노예해방운동가 프레더릭 더글러스는 “현재와 미래를 유용하게 만들 수 있을 만큼만 ‘과거’와 관계를 맺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제 우리 국민은 철거해야 할 대상이 바로 끊임없이 ‘과거’를 호출해 현재와 미래를 망국으로 이끌며 민생을 파탄 내는 사악한 세력임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현명한 대응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2021.8.4.

한일갈등타파연대  
http://historicaltruth.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