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7 22:52 (일)
향토예술의 최고봉 봉산 탈춤 영구보존 (1938.11.06)
향토예술의 최고봉 봉산 탈춤 영구보존 (1938.11.06)
  • 프리덤뉴스
  • 승인 2021.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독부의 협력으로 지난 4월에 조선일보 경성 본사가 중앙공연을 마련하여 비로소 우리에게도 이만한 고전예술이 있었다는 것을 세상에 알린 것이 바로 '봉산탈춤'

'봉산탈 보전회' 창립식과 아울러 제1회 발표회를 열고 중앙과 연락하여 전 조선 각 도시와 내지內地 일본에까지도 순회 발표를 할 계획이다.
(사진은 탈줌 추는 장면)


향토예술의 최고봉 봉산 탈춤 영구보존 (1938.11.06)

황해도 사리원서 보존회 창립

【사리원】고려말 어느 유명한 사찰에 생불의 별명까지 듣게 된 고상한 불심을 가진 도승을 동네 한량 젊은이들이 풍년 든 늦은가을 한가한 시절을 이용하여 방탕한 도승의 제자 한 명과 음모를 꾸며 갖은 풍류와 미색이 뛰어난 기생을 시켜 수도 중에 있는 노승을 유혹하여 여지없이 타락시켜버린 사실이 가면무용으로 된 이래 5백여 년의 긴 역사를 가지고 내려왔다.

이 가면무용은 어느덧 우리 '조선 고전 민속향토'로 예술의 최고봉이요 아울러 '세계적 민속예술' 무대에 내놓아 절대 손색없는 질적 가치를 가지고도 아직 세상에 알려지지 못하고 일개 지방에서 썩고 있었다.

그러던 중 총독부의 협력으로 지난 4월에 조선일보 경성 본사가 중앙공연을 마련하여 비로소 우리에게도 이만한 고전예술이 있었다는 것을 세상에 알린 것이 바로 '봉산탈춤'이다.

그동안 조선일보의 특별한 후원과 어느 민속예술학도의 지도 밑에 그 가면 장치와 내용 편집을 좀 더 철저히 연구 중이던 바, 우리에게는 다시 없을 '봉산탈'을 영원히 살리자는 목적 하에 중앙과 연락하여 '봉산탈 보존회'를 조직하고자 창립 사무소를 '봉산탈'에 공로자인 이동벽씨 댁에 두고 활동 중 이다.

또한 이 기회를 이용하여 봉산탈과 비슷한 역사를 가지고 나려오다 중간에 그 존재를 잃어버렸던 인형극 '꼭두'를 부활시키고 각본제작과 그 준비에 분망 중이다. 

근시일 내로 완성됨에 따라 '봉산탈 보전회' 창립식과 아울러 제1회 발표회를 열고 중앙과 연락하여 전 조선 각 도시와 내지內地 일본에까지도 순회 발표를 할 계획이다.

무엇보다도 '봉산꼭두'도 역시 '봉산탈'과 함께 온 천하에 소개할 시기도 멀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