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7 22:52 (일)
完 璧 歸 趙
完 璧 歸 趙
  • 프리덤뉴스
  • 승인 2023.0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故事成語162. 2023.4.17.(월)

●柳在漢(류재한)

完 璧 歸 趙

온전할 완 옥구슬 벽 돌아갈 귀 조나라 조

 

표준국어대사전 : 완벽귀조(完璧歸趙) ; 빌린 물건을 정중히 돌려보냄. 중국 전국 시대 조()나라의 인상여(藺相如)가 진()나라의 소양왕이 열다섯 성()과 화씨(和氏)의 벽()을 바꾸자고 하여 진나라에 갔으나 소양왕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목숨을 걸고 그 벽을 고스란히 도로 찾아왔다는 데서 유래한다. 완벽.

출전/유래 : 완벽귀조(完璧歸趙)는 전한(前漢) , 사마천(司馬遷 BC145~86)의 사기(史記) 염파인상여열전(廉頗藺相如列傳)에 나온다.

전국시대 진()나라 소양왕(昭襄王)은 조()나라의 혜문왕(惠文王)이 가진 화씨벽(和氏璧)15개의 성과 벽옥을 바꾸자고 제안했다.

화씨벽을 들고 진나라에 가게 된 조나라의 사신(使臣) 인상여(藺相如)는 혜문왕에게 말했다.

 

城入趙而璧留秦 城不入 臣請完璧歸趙

(성입조이벽유진 성불입 신청완벽귀조)

 

성들을 넘겨받으면 벽을 주고 오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벽을 온전하게 조나라로 갖고 오겠습니다.

조왕은 인상여에게 벽옥을 들려 서쪽 진나라로 보냈다.

진나라 소양왕이 벽옥만 갖고 땅을 넘겨줄 것 같지 않자 인상여는 벽옥에 있는 흠을 가리켜 주겠다고 속여 벽옥을 다시 받았다.

그리고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벽옥을 머리로 받아 깨뜨려 버리겠다고 위협을 하며 진왕의 무례하고 신의 없음을 꾸짖었다. 진왕은 인상여의 용기와 지혜를 높이 사서 후대해 조나라로 돌려보냈다.

인상여는 그 공으로 조나라의 상대부(上大夫)에 임명되었다

완벽귀조(完璧歸趙)는 어떤 물건이 원래(原來) 상태로 주인에게 되돌려준다는 뜻이다.

------------------------------------------------------------

:나라이름 진 :옮길 천 :골풀 린 :재 성 :검소할 렴 :자못 파 :밝을 소 :도울 양 使:부릴 사 :머무를 류 :고할 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