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7 22:52 (일)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 프리덤뉴스
  • 승인 2023.0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6월 10일 공포된 강원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지난 6월 10일 오전 11시 강원대학교 백령아트센터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기념식이 성대하게 열렸다.

이날 윤석열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자신의 대선 공약이던 강원특별자치도의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강원도의 발전을 위한 지원을 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강원도의 외손자 윤석열 대통령이 공약을 지켜준데 대해 감사의 뜻을 표시하고 강원도가 대한민국 산업의 근간이었던 시절이 있었다고 회상하면서 이제 강원도는 더 이상 낙후된 지역으로 머물러 있지 않고 강원특별자치도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견인할 것이라는 취지로 강원도의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강원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은 강원도의 지역적·역사적·인문적 특성을 살려 고도의 자치권이 보장되는 강원특별자치도를 설치하여 도민의 복리증진과 국가발전에 이바지 하려는 취지로 작년 2022. 6. 10. 국회의 의결을 거쳐 공포된 바 있고 2차례 개정된 바 있다. 

개정된 강원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에는 '제주특별자치도와 세종특별자치시의 경우에는 국무총리 소속으로 지원위원회를 설치하고 있는데, 강원특별자치도 역시 지원위원회를 두어 향후 중앙정부의 권한 이양과 특례 조항 반영 등을 위한 정부 부처와의 협의를 촉진할 필요성이 있어 국무총리 소속으로 강원특별자치도 지원위원회를 설치하여 강원특별자치도의 중장기적 발전방안과 행정적·재정적 지원방안 마련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실질적인 지방 분권을 달성하고 지역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히고 있다.

축사하는 김진태 초대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이날 기념식에서 윤석열 대통령(가운데)과 김진태 특별자치도지사가 미래산업글로벌도시를 여는 열쇠를 꽂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