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7 22:52 (일)
문재인, 위장전입·병역면탈 이낙연 총리 임명 강행할까?
문재인, 위장전입·병역면탈 이낙연 총리 임명 강행할까?
  • 관리자
  • 승인 2017.0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인사청문회, '공직배제 5대 원칙‘에 부합하지 못해..
야당, “(총리임명 강행하면) 국민이 등을 돌릴 것”

문재인 정부 출범 보름여가 지나고 있지만, ‘문재인마구잡이 인사에 따른 후유증이 만만치 않은 모습이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끝난 어제(25), 여의도 국회 주변의 분위기는 낙마(落馬)’ 쪽으로 의견이 모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공약으로 내걸었던 병역면탈 부동산투기 탈세 위장전입 논문표절 등 '공직배제 5대 원칙에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부합하지 못했다는 이다.

어제 청문회에서 이낙연 후보자는 부인의 위장전입 사실을 인정한 데 이어, 야당의 아들의 병역면탈 관련 진료자료요구 자체를 거부함으로써, 국회의 총리 인준이 쉽지 않음을 예고했다.

이낙연 후보자 본인도 인사청문회를 마치는 자리에서, "제 인생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아픈 순간"이라면서, "청문회를 통해 제 불완전한 삶을 돌아본 성찰의 자리였다"고 말했다.

이낙연 후보자 스스로가 국민정서상 가장 예민한 위장전입병역면탈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총리 임명을 강행하다면 집권 초기부터 스스로의 인사원칙을 깨는 부담을 안아야 한다.

자유한국당은 오늘(26) 김성원 대변인 논평을 통해, “국민들께서 문재인 정부가 밝힌 병역면탈 부동산투기 세금탈루 위장전입 논문표절 등 5대 비리 관련자 고위공직 배제원칙이 더 이상 지켜지지 않는 것은 아닌지 매우 걱정스럽게 바라보고 있다라며, “문재인 정부가 내각과 청와대에 임명하고 있는 인사들에 대한 인사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국민의당의 관계자도 한 언론과 전화통화를 통해, "줄줄이 예정된 문재인 정부의 고위공직자 청문회에서 이낙연 후보자와 비슷한 사례가 계속 발생한다면 국민이 등을 돌릴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이낙연 후보자는 오늘(26)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에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위장전입 의혹이 결격 사유가 아니냐?”, “자유한국당이 (총리 인준을) 반대할 것으로 보이는데 어떤 입장이냐?” 등의 기자들의 질문에 "제가 말할 처지가 아니다. 제가 평할 위치에 있지 않다"라고 짧은 답변을 남기고 사무실로 들어섰다.

한편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오늘(26) 오후 2시 전체회의에서 열어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 채택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더불어민주당이 결정적 하자가 드러나지 않은 만큼 적격의견의 청문보고서를 채택해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임명동의안을 처리하자는 입장인 반면, 자유한국당은 위장전입, 병역면탈 등 문제가 드러난 만큼 이 후보자가 총리로서 부적격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은 오늘 오전 당 내부 논의를 거쳐 최종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