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7 22:52 (일)
[칼럼] 무늬만 성직자인 저들이 정의를 구현한다고?
[칼럼] 무늬만 성직자인 저들이 정의를 구현한다고?
  • 프리덤뉴스
  • 승인 2018.0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톨릭 정의구현사제단 언행을 개탄한다
무슨 정의를 어떻게 구현하겠다는건지

 

이철영/논설위원(前경희대 객원교수)
이철영/논설위원(前경희대 객원교수)

북한 땅에서 벌어지고 있는 김정은의 반인륜적 만행과 광기서린 ‘공포정치’를 보면서 이 나라의 ‘정의(正義)‘를 구현하겠다는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正義具現司祭團)’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지 궁금해진다.


지난 11월 22일 문규현 신부 등의 “불법선거 규탄과 대통령 사퇴를 촉구하는 시국미사”에서 정의구현사제단 소속의 박창신 신부가 북한의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도발, NLL 문제 등에 대해 “보수정권이 집권 연장을 위해 만들어 낸 ‘종북 몰이'”라며 북한을 옹호하는 취지의 강론을 했다.

사흘 뒤 그는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 쇼’에 출연, "불법선거인 것이 분명히 드러났다……이번에 컴퓨터에서 개표를 조작했다는 증거들도 많이 나와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하야(下野)도 아닌 그냥 퇴진해야 한다"고 떠들었다.

본인 스스로 '나는 광주민주화운동 국가유공자다'라고 밝힌 박 신부는 단골 시위꾼 문정현, 문규현 형제 신부와 함께 전북의 강성 사제로 알려져 있다.

그는 5.18 당시 전북 여산성당 주임신부로 있으면서 5.18 유인물을 만들어 배포했다가, 그 후 이 일로 괴한들로부터 폭행을 당한 공(?)으로 5.18 구경도 못해 본 사람이 5.18민주화유공자가 되었단다. 아무리 5.18유공자가 남발되었다고 하더라도 이것이 사실이라면 5.18에 직접 나섰던 사람들이 땅을 칠 일이 아닌가?

정부정책 반대 시위장마다 떼법 시위 일삼는 사제단

정의구현사제단은 1974년 ‘민청학련(전국민주청년학생총연맹의 약칭)사건’ 당시 함세웅 신부 등이 결성한 임의단체다. 과거 한 때 민주화와 인권운동에 나서기도 했으나, 1989년 8월 불법 입북해 평양청년학생축전에 참가한 임수경의 귀환을 위해 정부허가 없이 문규현 신부를 북한에 파견하는 등 이념적 편향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2000년대 들어서는 국가보안법철폐 시위, 미선‧효순 사망 촛불시위, KAL858기 폭파사건 조작 주장, 미국쇠고기수입 반대 시위, 평택미군기지이전 반대 시위, 한•미 FTA중단 촉구 미사, 4대강사업 반대 시위, 전철연 용산폭력시위, 쌍용차노조 농성장, 제주해군기지 반대 강정마을 시위, 대선불복 시위, 밀양 송전탑건립 반대 시위 등 정부 주요정책 반대 시위마다 나서서 무지(無知)한 주장과 떼법시위를 벌이며 반국가적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

한국천주교 주교회의(主敎會議)의 인준도 받지 않은 임의단체인 이들은 천주교의 엄격한 위계질서를 무시하고 자신들의 뜻에 맞지 않는 최고지도부에 반기를 드는 것도 서슴지 않는다. 종북 발언과 정부정책 반대 시위를 일삼으며 천주교의 위계질서까지 짓밟는 경거망동(輕擧妄動)을 '정의구현'이라고 한다면 이는 ‘정의’의 개념을 모독하는 짓거리다.

종교가 정치와 사회를 지배하는 시대로 회귀?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대주교는 "가톨릭교회는 사제가 직접 정치적•사회적으로 개입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신부들) 자신이 하느님처럼 행동하고 판단하려는 교만과 독선은 더 큰 문제"라고 말했다. 대한민국수호 천주교인모임 김계춘 지도신부는 "종교에는 국경이 없다.

하지만 종교인은 국가에 속해 있다. 신부는 국가에 속하고, 국법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다”면서, "신부는 사회의 모든 문제에 판결을 내리는 심판자가 아닙니다. 사회문제는 신학이나 철학만 공부한 신부보다는 각 분야의 전문가인 신자가 더 많이 압니다. 그런데도 신부들이 잘 알지도 못하는 문제에 의견을 제시하는 차원을 넘어서 자기 견해를 강요하는 것은 곤란합니다"라고 말했다. 이럼에도, 사회의 조롱거리로 전락한지 오래인 이들이 천주교에 버티고 있는 현실이 의아하다.

헌법이나 교회법을 논하지 않더라도 사제가 정치에 관여해서는 안 되는 이유는 그들이 하느님의 말씀을 전하고 하느님 백성을 위해 봉사하며 신도들을 지도할 사명을 가진 성직자이기 때문이다.

정의구현사제단 사제들은 ‘교도권’(敎導權: 신자를 가르치고 이끄는 권한)과 ‘무류지권’(無謬之權: 절대 그르침 없이 신앙과 윤리에 관하여 전하는 교황의 권한)’을 정치•사회 문제에 이르기까지 자신들의 무한정한 특권으로 착각하고 있는 것일까? 이들이 정치•사회 문제에 대한 자신들의 견해를 하느님의 말씀을 전하듯 전파하여 종교가 정치와 사회를 지배하는 시대로 역사를 역행시키겠다는 것인가?

사제단이 길거리에서 종북 구호를 외치다니!

‘정의(正義, justice)’의 개념은 시대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定義)되어 왔으나, 대체로 ‘사회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마땅히 지켜야 할 보편 타당한 생활규범의 이념(理念)’, 또는 ‘입법자나 위정자가 그 사회에서 궁극적으로 실현해야 할 규범 및 가치로 여겨 온 개념(槪念)’ 등으로 정의(定義)된다.

‘정의(正義)’에 대한 기대치가 사람과 사회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의'의 개념과 실천에 관한 논쟁이 끊이지 않지만, ‘정의’의 개념은 '올바름'(righteousness), '공정(公正)’(fairness), '적법(適法)'(lawfulness)을 근간으로 한다.

그렇다면 정의구현사제단이 구현하겠다는 ‘정의’의 실체는 무엇이며, 과연 올바르고, 공정하고, 적법한 것인가? 그들의 종북 성향 행태는 어떤 ‘정의’를 구현하기 위한 수단인가? 사제단이 교회 안에서 종교적•윤리적 ‘정의’를 논하는 대신 교회를 뛰쳐나와 정치적•사회적 ‘정의’를 실현하겠다고 길거리시위를 하는 것은 스스로 성직자의 권위와 특권을 포기하고 ‘정의’가 아닌 ‘불의(不義)’를 전파하는 꼴 아닌가?

정당과 국회의원의 ‘정치 태업’도 가관이다

이번 박 신부의 망언에 대해 민주당은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사제단의 말씀에 겸허히 귀 기울여야 한다……오죽 했으면 이런 발언이 나왔겠는가?”며 어부지리(漁父之利) 해보려다 여론이 들끓자 슬그머니 한 걸음 물러섰다.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YTN방송 대담프로그램에서(11. 26.) 박 신부의 발언을 두고 “종교의 사회 자정(自淨) 기능의 하나”라며 대통령과 여당이 “손끝의 먼지 하나”를 침소봉대하여 문제 삼아 ‘정치적 양극화’를 부추기고 있다고 말했다. 먼지인 줄 아는 것만도 다행이라고 해야 할까?

이 와중에 민주당내 천주교신자 의원들이 국회의원회관에서 시국미사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함세웅 신부는 "예수는 세상에 평화를 주러 온 게 아니라 칼을 주러 왔다. 분열을 일으키러 왔다……선과 악, 거짓과 정의가 판가름 나야 한다"며 갈등을 부추겼다.

함 신부는 세계의 종교전쟁이나 종교박해의 역사를 그런 논리로 해석하고 정당화하고 있는 듯하다. 문재인 의원은 "새누리당과 정부의 사제단과 신부들에 대한 종북 몰이가 도를 넘었으며 분노를 느낀다"며 "전 세계 가톨릭 신도들의 공분(公墳)을 살 일로, 부끄러운 행태"라고 말했다.

사제단의 언동이야말로 "전 세계 가톨릭 신도들의 공분을 살 부끄러운 행태"가 아닌가? 우리나라 헌법은 '종교와 정치의 분리'를 명시하고 있다(헌법 제20조 ②국교는 인정되지 아니하며, 종교와 정치는 분리된다). 정의구현사제단이야 법과 세상물정을 몰라 그런다 치더라도 정당과 국회의원이 헌법에 위배되는 짓들을 옹호하고 나서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지난 12월 2일 국회정상화를 위한 여야대표 '4자 회담'에서 김한길 민주당대표는 "나 김한길이 관둬도 좋다 이거야. 누가 죽나 한번 봅시다"라고 소리쳤다. 사흘 뒤, 국회선진화법으로 식물국회를 만든 장본인인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국가안보의 핵심 부처인 국정원의 운명을 야당 손에 바쳤다.

양당대표 누가 죽는 게 문제가 아니라 여야간 이전투구에 죽는 건 나라와 국민이라는 의식조차 없는 사람들이 여야대표인 현실이 문제다. 이런 와중에, 남북정상회담 녹취록 실종에 대한 사과는커녕 정부의 통진당 해산 심판청구를 "반민주적 폭거"라고 비난했던 문재인 의원은 차기 대권후보 선점(先占)에 조급해 뜬금없이 출마의 뜻을 밝혔다.

이러니 “국회 해산”이라는 얘기가 안 나올 수 있겠는가? 미국 의회가 예산안 합의에 실패하여 미연방정부가 셧 다운(shutdown)되는 걸 보지 않았는가? 이것이 정당의 소신이고 국회의 진정한 힘임을 여야 모두 깨달아야 한다.

지난 총선에서 통진당과의 연대(連帶)로 나라를 혼란에 빠뜨리고 종북 세력과 친노 세력에 휘둘리고 있는 제1야당 민주당은 10%대의 한심한 정당지지도 속에 안철수 의원의 필부지용(匹夫之勇)에 마음 졸이며 억지나 부리는 신세가 됐다.

민주당은 이미 “종북구현사제단”이나 “떼법구현사재단(私財團)” 쯤으로 추락한 ‘정의구현사제단’이나 ‘연석회의’ 같은 오합지중(烏合之衆)들로부터 무엇을 얻으려는가? 그리고 국민과 대통령을 능멸하는 철부지막말들로 무엇을 더 잃으려는가?

무슨 ‘정의’를 어떻게 구현한다는 것인지?

“독재정권” 운운하며 이석기 의원과 ‘RO’ 집단을 옹호하는 통진당 이정희 대표는 북한의 끔찍한 ‘공포정치’를 보며 어떤 ‘정치 정의’를 생각하고 있을까? 시위 때마다 ‘민주’, ‘평화’, ‘인권’, “인도적 지원”을 외쳐대는 친북•종북•진보단체들은 장성택 즉결처형을 보며 어떤 ‘사회 정의’를 꿈꾸고 있을까?

북한정권의 광분이 심상치 않은 요즘 ‘정의구현사제단’은 하루속히 북한 땅의 ‘정의구현’을 촉구하는 시위라도 벌여야 할 것 아닌가? 이들이 무슨 ‘정의’를 어떻게 구현하겠다는 것인지 궁금하다. 자유민주주의 법치사회를 정착시키는 것이 이 사회의 ‘정의’ 아닌가?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