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7 22:52 (일)
'사도광산 강제노동의 진실' 학술세미나 개최
'사도광산 강제노동의 진실' 학술세미나 개최
  • 프리덤뉴스
  • 승인 2022.0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연구 민간단체인 대한민국역사연구회가 2022. 3. 31.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프란치스코교육회관(정동길 9) 406호에서 '사도광산 강제노동의 진실'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이 세미나는 한국근현대사연구회와 프리덤뉴스가 후원한다.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조사 및 국외강제동원 희생자등 지원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한 박인환 변호사의 사회로, 이영훈 이승만학당 교장의 기념사에 이어서, 낙성대경제연구소 이우연 연구위원이 발제를 맡고, 한민호 공자학원실체알리기운동본부 대표와 정광제 한국근현대사연구회 고문의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하에서 이우연 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의 발제문의 요약이다.

전시기(戰時期) 사도광산으로의 조선인 이민과 동원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언론 보도와 선행 연구는 대부분 조총련계 재일동포 박경식 교수가 1965년에 출간한 <조선인 강제연행의 기록 朝鮮人强制連行記錄>오려 붙이기(copy and paste)’하거나, 반일이데올로기와 어울리는 것들만 골라내는 식이었다.

언론은 편향된 결과를 연구 성과로 선전했을 뿐, 반론을 보도하고 토론을 유도하는 본연의 임무를 포기해 왔다. 조총련이 설립한 조선중·고 교사를 거쳐 역시 조총련이 설립한 조선대 교원으1960년 부임한 박 교수는 이 책을 저술한 목적이 한일 국교회복 저지였음을 감추지 않았다.

그는 조선인을 일본으로 데려가는 과정은 노예사냥”, [강제연행]이었고, 일본에서의 노동은 노예노동”, [강제노동]이었다고 주장하였다.

조선인 전시노무동원이 이루어지던 1939~45년에 일본으로 도항한 조선인은 약 240만 명이다.

그러나 일본 기업과 정부가 전시동원으로 데려간 것은 약 72만 명에 불과하였다.

168만 명은 대부분 돈벌이를 위한 단기 노동이민이었다.

동 기간, 전시동원으로 일본에 온 72만 명 중에서 약 25%가 모집, 40%가 관알선, 35%가 징용 방식을 거쳤다.

모집은 기본적으로 자유의사에 의한 것이고, 관알선과 징용에서도 약 4할이 도주한 후, 일본에 계속 체류하면서 임금이나 여건이 더 좋은 사업장에서 자유노동자로 취업하였다.

일제는 1937년 중일전쟁 발발 이후 19384국가총동원법을 제정하여 국가총동원체제를 확립한다.

국가총동원법은 식민지도 대상지역으로 했다.

19397월에는 국민징용령을 제정하여 일본에서는 10월부터 시행하였으나, 조선에서는 19449월부터야 실시되었다.

19453월쯤에는 연합국이 제공권을 장악하면서 한일간 뱃길이 끊겼으니 실제로 조선에서 징용령이 발동된 기간은 7개월 남짓에 불과했다.

식민지 시절 조선인은 ‘2등국민이었을지언정 일본제국의 국민이었다.

일제는 태평양전쟁의 확대로 청년들을 병력자원으로 동원하느라 빚어진 노동력 부족을 식민지 청년들로 충당했다.

내지에서 이미 발동한 징용령을 식민지로 확대하였고 그래서 제도로서의 공권력이 발동되었다.

징용령에 의한 동원은 개념상 강제동원이 맞다.

그러나 식민지시대라는 역사적 맥락과 노무동원의 실태를 확인하고 냉정하게 평가할 필요가 있다.

사도광산은 다른 사업장에 비해, 재해율(사망률, 중상률(重傷率))이 낮고, 가족과 함께 생활하는 자가 많았다.

집단행동이나 노사분쟁의 빈도도 다른 곳보다 훨씬 낮았다.

조선인을 임금, 소득의 처분, 의식주, 일상생활등에서 일본인과 차별하는 일은 없었다.

일본 내 다른 사업장과 마찬가지로 사도광산에서 일한 조선인들도 당시 조선(남부)에 거주하던 조선인들에 비해 영양공급이 훨씬 좋았다.

1939-45년에 이루어진 일본을 향한 조선인의 이동을 해외이민의 식민지적전시적 형태로 파악하고, 전시노무동원도 그 일환으로 이해할 것을 제안한다.

사도광산의 세계유산 등재라는 문제 역시 한일 양국 국민이 그러한 관점에서 공감하고 수용하여야 한다.

근대화 과정에서 눈부신 성과를 이룬 이웃 나라가, 근대화 유산을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재하고자 한다.

유엔무역개발기구(UNCTAD)202172일 대한민국의 지위를 선진국 그룹으로 변경하였다.

열등감을 털고, 적개심에서 벗어나, 이웃 나라의 성취를 축하하고 응원할 만도 하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3.28.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만나 "한일 양국은 안보와 경제번영 등 여러 협력 과제를 공유한 동반자로, 최근 한일 관계의 경색국면을 극복하기 위해선 올바른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미래 지향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사도광산 유네스코 문화유산 등재, 후쿠시마산 식품 수입 등의 현안에 대해 전향적, 적극적인 조치를 취함으로써 한일 신시대를 열어가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